모터사이클/CRF250L

CRF 250L 소기어 변경(13T → 14T)

happyzung 2021. 9. 24. 12:02

CRF 250L 구입 당시 소기어가 13T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약간의 속도를 포기하고 토크 상승이 되는 세팅인데 최근 임도보다는 출퇴근에 사용 중이라 순정 기어인 14T로 변경 해 보았습니다.

 

소기어 커버는 8미리 였나 두개만 풀면 금방 나옵니다.

 

소기어의 락킹핀은 10미리 였나 두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13T와 순정 체인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바퀴가 엄청 뒤로 빠져있어서 액슬 너트를 힘겹게 풀고 앞으로 많이 밀어서 소기어를 체인과 같이 빼서 교체 합니다.

순정은 고무가 덧대어 있어 조금 더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체인의 댐핑역할인지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어가 커진만큼 체인 유격을 조절해 보니 바퀴가 가장 먼 쪽이 아니라 중간 쯤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분해 한 김에 체인 가드도 탈거해서 묵은 오일떼와 흙을 털었습니다.

 

 

[후기]

일단 난이도 자체는 높지 않고 공구도 크게 필요치 않습니다. 자가로 해볼만 합니다.

오늘 출근을 해 보았습니다. 일단 처음에 13T로 사서 탔었기 때문에 순정 14T의 느낌을 아예 모르고 있었는데 비교가 되네요. 확실히 토크는 13이 좋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장거리나 주행으로만 보면 역시 14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1단 출발이 크게 울컥하지 않습니다. 2/3단의 기어 다운에서도 엔진브레이크가 조금 더 적게 걸리는 것 같습니다. 최고속도 GPS와 이제 5~8km 차이 나는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8~15km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아직 험한 임도를 제대로 가본 적이 없어서 순정14T가 모자란 출력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비단임도나 주행에서는 더욱 만족할 것 같습니다.

스크린, 탑박스 달아서 좀 아저씨같지만 출퇴근으로는 좋습니다.